여기는 놓치면 안 돼! 조호르바루 가볼만한 곳 TOP3

대한민국의 부산처럼 말레이시아의 제 2도시로 불리는 조호르바루는 값싼 물가와 싱가포르와 맞붙은 위치 때문에 최근 인기가 급상승한 여행지입니다. 또한, 조호르바루 국제학교들이 실시하는 영어 캠프가 최근 한국에서 유명해지면서, 방학 기간 자녀 교육을 위해 한 달 살기도 많이 하는 도시입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인기 여행지 겸 한 달 살기 도시로 떠오르는 말레이시아 조호르바루 가볼만한 곳 TOP3를 소개해보려 합니다. 각 장소들의 추천 이유와 이용 시간, 가격 등에 대해 상세히 담았으니, 지금부터 꼭 집중해주세요!


1. 말레이시아 조호르바루

조호르바루는 말레이시아에서 수도 쿠알라룸푸르에 이어 두 번째로 큰 도시입니다. 말레이반도 최남단 지역에 위치하며 좁은 해협을 두고 남쪽으로 싱가포르와 붙어있습니다. 조호르바루와 싱가포르는 육로로 1시간이면 이동할 수 있어서 말레이시아 사람 중에는 조호르바루에 거주하면서 싱가포르에서 일하는 사람이 매우 많다고 합니다. 그리고 최근 싱가포르를 찾은 관광객 중 상당수가 조호르바루도 함께 여행하는데, 1시간 이동으로 전혀 색다른 분위기를 느낄 수 있고 물가도 훨씬 저렴해 관광객들의 만족도도 매우 높은 편입니다.


조호르바루라는 도시를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단어를 꼽아보면 바로 ‘다양성’입니다. 조호르바루는 역사적, 지리적 영향으로 말레이시아, 중국, 인도, 그리고 다양한 여러 유럽 국가들의 문화가 혼합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음식, 축제, 건축 등 도시 전역에서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현대적인 모습과 전통적인 모습도 잘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조호르바루는 급격한 발전을 이루면서 현대적인 도시로 탈바꿈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대형 쇼핑몰, 고급 호텔, 세련된 레스토랑과 카페가 도시 전역에 자리 잡고 있어서 전반적으로 매우 쾌적하며 인프라도 매우 편리합니다. 그런데 현지 음식을 즐길 수 있는 전통 시장과 원주민들의 옛 풍속과 전통이 남아있는 원주민 마을도 여전히 잘 남아있습니다. 조흐루바흐가 가지는 이런 다양성은 여행객들에게 다양한 볼거리와 경험을 제공해 줍니다.


2. 조호르바루 가볼만한 곳

1) 말레이시아 레고랜드

조호르바루 가볼만한 곳 : 말레이시아 레고랜드 사진
말레이시아 레고랜드

A. 추천 이유

첫 번째 소개할 조호르바루 추천 여행지는 바로 말레이시아 레고랜드(Malaysia Legoland)입니다. 2022년 대한민국 춘천에서도 레고랜드가 개장했죠? 그런데 이보다 더 빠르게 아시아에서 가장 먼저 개장한 레고랜드가 바로 조호르바루에 있는 말레이시아 레고랜드입니다. 레고랜드는 이름 그래도 어린 시절 누구나 한 번쯤 가지고 놀아본 레고를 컨셉으로 만든 테마파크입니다. 그래서 아이뿐 아니라 동심이 다시 살아난 성인까지 모두가 함께 감동하고 즐길 수 있는 장소입니다.

말레이시아 레고랜드를 구성하고 있는 3가지 공간
말레이시아 레고랜드 구성

말레이시아 레고랜드는 크게 레고랜드 파크와 워터파크, 씨라이프 수족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레고랜드의 가장 메인으로 볼 수 있는 레고랜드 파크는 8개의 구역과 40개 이상 놀이기구를 갖춘 거대한 놀이동산입니다. 워터파크에서는 20개가 넘는 다양한 슬라이드와 스릴 넘치는 파도 풀을 즐길 수 있으며, 씨라이프 수족관에서는 무려 120종 13,000마리 이상의 해양 생물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B. 이용 시간

말레이시아 레고랜드 오픈시간 캘린더
레고랜드 오픈시간 캘린더

말레이시아 레고랜드 오픈 시간은 일반적으로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입니다. ‘일반적’이라는 표현을 사용한 이유는 종종 내부 공사나 행사, 단체 관람 등을 이유로 상황에 따라 오픈 시간이 바뀌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2023년 10월에는 매주 월, 화, 목, 일요일은 평소처럼 문을 열지만, 수요일은 문을 닫고, 금, 토요일은 저녁 8시까지 2시간 늦게 마감합니다. 그런데 12월에는 한 달 내내 쉬는 날 없이 매주 월, 화, 수요일에 평소처럼 문을 열고, 목, 금, 토, 일요일에는 저녁 8시까지 문을 엽니다. 말레이시아 레고랜드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위 사진처럼 캘린더 형식으로 오픈 시간은 공지하고 있으니, 꼭 미리 확인해 보는 걸 추천합니다.

C. 이용 가격

말레이시 레고랜드 티켓 가격에 대해 살펴볼까요? 앞서 말레이시아 레고랜드는 레고랜드 파크와 워터파크, 씨라이프 수족관으로 나눠져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세 곳 모두 개별로 티켓을 구매할 수 있으며, <파크 + 수족관>, <파크 + 워터파크 + 수족관>으로 묶인 패키지 티켓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개별로 모두 구매하는 것보다 패키지 티켓 가격이 훨씬 저렴하지만, 하루에 여러 곳을 모두 즐기기는 시간이 많이 촉박하므로 잘 고민해보고 선택해야 합니다. 2023년, 한국인(비 말레이시아인), 공식 홈페이지 기준 1일권 티켓 가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레고랜드 파크

  • 성인 (12-59) : 249 RM
  • 어린이 (3-11) : 199 RM
  • 고령층 (60+) : 199 RM

워터파크

  • 성인 (12-59) : 179 RM
  • 어린이 (3-11) : 149 RM
  • 고령층 (60+) : 149 RM

씨라이프 수족관

  • 성인 (12-59) : 99 RM
  • 어린이 (3-11) : 79 RM
  • 고령층 (60+) : 79 RM

파크 + 수족관

  • 성인 (12-59) : 319 RM
  • 어린이 (3-11) : 259 RM
  • 고령층 (60+) : 259 RM
  • 개별 구매 대비 약 8% 저렴

파크 + 워터파크 + 수족관

  • 성인 (12-59) : 399 RM
  • 어린이 (3-11) : 329 RM
  • 고령층 (60+) : 329 RM
  • 개별 구매 대비 약 24% 저렴


2) 술탄 아부 바카르 모스크

조호르바루 가볼만한 곳 : 술탄 아부 바카르 모스크 사진
술탄 아부 바카르 모스크

A. 추천 이유

두 번째 추천하는 조호르바루 가볼만한 곳은 바로 술탄 아부 바카르 모스크(Sultan Abu Bakar State Mosque)입니다. 모스크(Mosque)란 이슬람교에서 모여서 예배를 드리는 건물을 뜻합니다. 절이나 교회처럼 이슬람교의 종교 시설이라고 보면 되는데요. 술탄 아부 바카르 모스크는 2,000명 이상이 동시에 예배를 할 수 있는 조호르바루 최대 크기의 모스크이자 말레이시아에서 가장 아름답다고 평가받는 모스크입니다. 말레이시아는 전체 인구 60% 이상이 이슬람교를 믿기 때문에 말레이시아에서 매우 소중하고 상징적인 장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


술탄 아부 바카르 모스크를 만들어졌던 1800년대 과거 말레이시아는 영국의 식민지였습니다. 그렇다 보니 영국 빅토리아 왕조 양식과 이슬람 양식이 혼합된 독특한 건축 양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건물 곳곳에 있는 화려한 외벽 구조는 영국 빅토리아 왕조 양식, 높은 첨탑과 돔, 내부의 거대한 샹들리에는 이슬람 양식에 따라 만들어졌습니다.


말레이시아의 종교 문화와 18세기 후반 건축 양식을 경험하는 것도 좋지만, 술탄 아부 바카르 모스크를 추천하는 가장 큰 이유는 따로 있습니다. 바로 이국적이고 아름다운 건물과 배경 덕분에 인생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조호르바루 시내에서 가장 높은 언덕 위에 위치하기 때문에, 도시와 해협이 함께 볼 수 있는 멋진 전망도 제공합니다.

조호르바루 가볼만한 곳 술탄 아부 바카르의 과거 사진
과거 흰색 외벽 사진

참고로 술탄 아부 바카르 모스크를 인터넷에서 검색해보면, 건물 외벽이 흰색인 사진도 있고 노란색(아이보리에 가까운)인 사진도 있을 겁니다. 이유는 바로 본래는 흰색이었지만, 최근 리모델링을 통해 노란색으로 색을 새로 입혔기 때문입니다. 색감이 훨씬 산뜻해지면서 동화 속 마을 같은 느낌도 받았지만, 개인적으로는 하얀색일 때 고급스러웠던 느낌은 줄어든 것 같아서 조금 아쉬웠습니다.

B. 이용 시간

술탄 아부 바카르 모스크는 이슬람교가 아니면 내부에 입장할 수 없으며 외부만 구경할 수 있습니다. 외부를 구경하는 시간에 대해 별다른 제한은 없지만, 신도들이 몰릴 수 있는 예배 시간이나 해가 져서 위험할 수 있는 저녁 이후 시간대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C. 이용 가격

술탄 아부 바카르 모스크는 입장료 없이 무료로 건물 외관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이슬람교가 아니면 내부 입장은 불가합니다.

3) 시티 스퀘어

조호르바루 시티스퀘어 사진
조호르바루 시티스퀘어

A. 추천 이유

세 번째 소개할 조호르바루 가볼만한 곳은 바로 시티스퀘어입니다. 시티스퀘어는 조호르바루 최대 규모 쇼핑몰이며, 레스토랑과 카페, 옷 가게, 극장, 가라오케 등 다양한 매장과 부대 시설이 모여 있습니다. 조호르바루 내에서도 싱가포르와 가까운 위치에 있기 때문에 싱가포르 현지인도 주말에 많이 찾는 장소입니다.


제가 조호르바루에 갈 때마다 시티스퀘어를 찾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먼저 말레이시아 현지 음식점부터 프랜차이즈 패스트푸드점, 중식당, 일식당, 그리고 한식당까지, 최대 규모 쇼핑몰답게 레스토랑 종류가 정말 많습니다. 저는 평소 해외여행을 가도 한식을 즐겨 먹는 편인데, 조호르바루에서는 시티스퀘어에 있는 한식당 ‘본가‘를 찾아 냉면과 해물떡찜을 먹었습니다. 다음으로 시티스퀘어는 지인에게 줄 여행 선물을 사기에 최고의 장소입니다. 매장 종류가 워낙 많고 물가까지 싸서, 부담 없이 다양한 선물들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B. 이용 시간

조호르바루 시티스퀘어는 매일 오전 10시부터 저녁 10시까지 문을 엽니다. 다만, 이건 쇼핑몰 시티스퀘어 건물이 문을 여는 시간이며, 내부 매장마다 조금씩 오픈 시간이 다르고 별도 휴무일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별히 가려는 매장이 있다면 인터넷으로 꼭 미리 검색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