료칸 여행 주의사항 및 예약 사이트 총정리

최근 해외여행 수요가 급증하고 엔화가 많이 하락하면서 일본 여행을 떠나는 사람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일본 여행하면 가장 대표적인 것이 일본 특유의 문화도 체험하고 편안한 휴식도 취할 수 있는 료칸 여행인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료칸 여행 주의사항과 예약 사이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협찬 없는 유용한 포스팅, 지금부터 함께 살펴보시죠!

1. 료칸이란

일본 숙소 료칸
일본 료칸

료칸이란 일본의 전통 여관을 의미합니다. 한국에서는 ‘여관’이라고 하면 시설이 낙후되고 값싼 숙소를 떠올리기 쉽지만, 일본의 료칸은 주로 일본 전통 가옥인 고민가(다다미집) 공간에서 고급 일식 코스요리, 온천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급 숙박 시설입니다.

2. 료칸 여행 주의사항

1) 비용 (인원수)

료칸 여행 주의사항 첫 번째는 바로 비용입니다. 료칸의 경우 한국과 다르게 방이 아니라 인원수대로 돈을 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홈페이지에서 30만 원으로 안내된 료칸을 2명이 이용한다면 숙박비는 2배인 60만 원이 되는 겁니다. 다만 최근에는 외국인들의 이런 혼선을 막기 위해 방 가격을 인원수대로 명시한 료칸 사이트들도 많이 증가했습니다.


만약 아이와 함께 료칸에 간다면, 아이도 인원수에 포함되며 비용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한국처럼 ‘미취학 아동이니 괜찮겠지’라고 쉽게 생각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료칸은 3세 이상부터 추가 요금이 발생합니다. 다만 료칸마다 아이의 나이 기준과 요금이 다를 수 있으니, 예약 전 꼭 미리 확인해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2) 가이세키

료칸 여행 특징 : 고급 일식 코스 요리 가이세키
료칸 가이세키

료칸 여행 주의사항 두 번째는 바로 가이세키입니다. 가이세키란 료칸에서 제공하는 고급 일식 코스요리를 의미하며, 료칸 여행의 가장 하이라이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온천이나 친절한 서비스보다는 가이세키를 먹기 위한 미식 여행으로 료칸을 찾는 사람도 매우 많을 정도입니다. 국, 사시미, 구이, 조림 등 다양한 음식을 맛 볼수 있으며, 보통은 7~8개, 많게는 12개 이상의 음식이 차례로 제공됩니다.

그런데 가격이 싼 일부 료칸의 경우 가장 하이라이트인 가이세키 요금이 포함되지 않았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1,500엔 이하 료칸이라면 가이세키가 포함된 금액인지 아닌지를 꼭 미리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가이세키가 코스 식으로 제공되지 않고 뷔페식으로 음식을 스스로 퍼먹는 방식의 료칸도 있는데요. 친절하게 대접받는 느낌을 기대했거나 방 안에서 편안하게 먹는 것을 기대했다면 이런 뷔페식 방식이 별로일 수 있을 텐데요. 따라서 예매 전 가이세키 제공 방식도 꼭 확인해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3) 온천

료칸 여행 주의사항 : 온천 매너에 대해 설명하는 사진
료칸 온천

료칸 여행 주의사항 세 번째는 바로 온천 이용 매너입니다. 객실마다 노천탕이 존재하는 고급 료칸이 아니라면 다른 사람들과 함께 온천을 사용해야 하겠죠? 그런데 일본에서는 몸을 먼저 씻지 않고 온천에 들어오는 행동을 매우 더럽고 무례한 행동으로 인식합니다. 사실 공용 한국 목욕탕에서도 몸을 먼저 씻고 탕에 들어가는 것이 예의지만, 필수 수칙처럼 잘 지켜지지는 않으며 크게 문제 삼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한국과 다르게 일본에서는 훨씬 민감한 사항이기 때문에 꼭 몸을 먼저 씻고 온천에 들어가야 합니다.


또한, 일부 료칸의 경우 타투가 있으면 온천 이용을 금지하는 곳도 있습니다. 가족들 모두 온천을 즐기는데 나 혼자만 타투가 있다고 방을 지키면 많이 억울하겠죠? 따라서 타투가 있다면 예매 전 온천 이용에 제한이 있는지, 테이프나 붕대로 타투를 가린다면 이용할 수 있는지 등에 대해 정확히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일부 료칸에서는 숙박객들이 외출을 많이 하는 오후 시간대에 숙박 없이 온천만 즐길 수 있는 서비스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를 한국어로는 당일치기를 뜻하는 ‘히가에리’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비싼 돈을 내면서 료칸에서 숙박은 원하지 않지만, 온천은 즐기고 싶다면 ‘히가에리’가 가능한 료칸을 찾아보는 게 좋습니다. 반대로 사람이 많지 않은 료칸에서 조용히 온천을 즐기고 싶다면 ‘히가에리’를 하지 않는 료칸에서 숙박하는 게 좋습니다.

4) 취소 및 환불

료칸 여행 주의사항 네 번째는 바로 취소 및 환불입니다. 예약 후 개인적인 사정이 생기거나 마음이 변한 경우는 당연히 숙소 규정에 맞는 취소 수수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말씀드리는 것은 바로 태풍, 지진 등으로 인한 부득이한 취소 및 환불 사례입니다.


일본의 경우 한국보다 훨씬 태풍의 영향권을 많이 받는 나라입니다. 게다가 여행을 많이 가는 휴가철은 태풍이 더욱 빈번한 시기죠? 극단적인 가정이지만 일본이기 때문에 지진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자연재해가 발생해서 항공기가 지연 또는 결항된다면, 우리는 예약한 숙소를 취소해야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료칸은 이런 부득이한 경우에도 100% 환불을 기대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특히 규모가 작은 소형 료칸이라면 일부 환불조차 전혀 안 해주는 사례도 많이 봤는데요. 료칸이 환불을 잘 안 해주는 이유는 바로 가이세키 때문입니다. 가이세키는 대부분 미리 3~4일 전에 재료를 준비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고급 일식 코스요리인 만큼 료칸 비용에서 가이세키가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다고 하는데요. 그렇다 보니 숙박을 안 하더라도 일반 호텔보다 환불에 더욱 민감한 겁니다. 이 점을 고려해서 태풍 가능성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료칸 예매는 최대한 피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3. 료칸 예매 사이트

1) Jalan

첫 번째 료칸 예매 사이트는 바로 Jalan입니다. Jalan은 일본 료칸 뿐 아니라, 일본 호텔과 렌터카, 항공권, 고속버스 등 다양한 여행 상품을 예약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이용할 때마다 보통 이용 요금의 2%가 적립되는데 비수기에는 종종 프로모션으로 10%를 적립해 줄 때도 있습니다.


한국어 페이지와 일본어 페이지가 있는데, 일본어 페이지를 이용하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한국어 페이지보다 선택할 수 있는 옵션도 더 많으며, 환율 변동, 카드 수수료가 반영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일본어를 못하더라도 크롬 브라우저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후 ‘한국어(로) 번역’ 기능을 사용하면, 큰 어려움 없이 일본어 페이지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2) Rakuten Travel

두 번째 료칸 예매 사이트는 바로 Rakuten Travel입니다. Rakuten Travel은 일본 내 35,000개 이상의 료칸과 호텔 숙박 정보를 제공하는 일본 최대 숙박 예약 사이트로 2021년 7월부터는 한국어 사이트도 새로 오픈했습니다.


현재 Rakuten Travel은 2024년 2월 1일까지 회원가입을 한 이용자에게 다른 할인 쿠폰과 중복 적용 가능한 10% 할인 쿠폰을 제공 중입니다. 3, 6, 9, 12월이 되면 대규모 분기 할인 이벤트도 진행합니다. 그리고 료칸 여행을 고려하는 분들이 좋아할 이벤트가 하나 더 있는데요. 하나카드 회원에게는 일본 료칸을 예약할 때 15% 할인 이벤트도 현재 진행 중입니다. Rakuten Travel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할인 혜택 꼭 놓치지 말길 바랍니다.

Leave a Comment